본문 바로가기
도날드의 컴퓨터 이야기

컴퓨터 포맷 후 파일 아이콘이 빈 모양으로 나오는 현상의 원인과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by 도날드닭꼬치 2024. 2. 5.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포맷한 후에 파일 아이콘이 빈 모양으로 나오는 문제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파일 형식을 구분하기 어려워지므로 해결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당 문제의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원인 분석
1. 아이콘 캐시 손상:
파일 아이콘이 빈 모양으로 나오는 문제는 때로는 아이콘 캐시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캐시는 운영체제가 파일 형식을 식별하고 그에 맞는 아이콘을 표시하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이 캐시가 손상되면 정상적인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아이콘 관련 레지스트리 문제:
레지스트리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중요한 설정 정보를 저장하는 곳입니다. 파일 아이콘에 대한 설정이 잘못 저장되거나 손상된 경우, 이로 인해 아이콘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악성 소프트웨어 감염:
컴퓨터가 악성 소프트웨어에 감염된 경우, 파일 시스템과 아이콘 표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악성 소프트웨어가 시스템 파일을 손상시키거나 아이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문제 해결 방법
1. 아이콘 캐시 재생성:
아이콘 캐시를 재생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간단한 단계입니다.

캐시 비우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 경로로 이동합니다.
'IconCache.db' 파일을 찾아서 삭제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아이콘 캐시 다시 빌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sfc /scannow 명령을 실행하여 시스템 파일 검사를 진행합니다.
chkdsk /f 명령을 실행하여 파일 시스템 검사를 진행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레지스트리 수정: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아이콘 관련 설정을 초기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여 진행하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 + R 키를 눌러 "regedit"을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HKEY_CLASSES_ROOT에서 .lnk 및 .exe와 관련된 하위 항목을 찾아 삭제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FileExts에서 .lnk 및 .exe와 관련된 하위 항목을 삭제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3.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검사하고 악성 소프트웨어를 제거하세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컴퓨터를 신속하게 검사하세요.

마무리
컴퓨터를 포맷한 후 파일 아이콘이 빈 모양으로 나오는 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해결 방법들을 차례로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레지스트리 수정과 같은 작업은 조심스럽게 해야하며,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