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날드의 컴퓨터 이야기

USB의 파일 읽기모드 확실하게 해제하는 방법이 있어요.

by 도날드닭꼬치 2024. 2. 6.

 

이 글에서는 USB의 파일 읽기 모드가 활성화되어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경우의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유니버설 시리얼 버스)는 많은 사람들이 파일을 저장하고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흔히 볼 수 있는 기기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USB의 파일 읽기 모드가 활성화되어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USB 파일 읽기 모드 해제 방법


방법 1: 스위치 또는 잠금 해제 버튼 확인

 

일부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는 파일 읽기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하는 스위치 또는 잠금 해제 버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스위치나 버튼을 확인하고, 읽기 모드에서 쓰기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스위치가 있는 경우에는 스위치를 움직여 쓰기 모드로 변경하면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운영 체제 설정 변경
일부 USB 드라이브는 운영 체제에서 파일 읽기 모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의 설정 변경 방법입니다.
Windows 탐색기를 열고 USB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드라이브 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일반" 탭에서 "읽기 전용" 옵션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읽기 전용이 선택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 사항을 저장하기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USB 드라이브의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법 3: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한 해결
Windows 운영 체제에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파일 읽기 모드를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한 방법입니다.
1)"시작" 메뉴에서 "CMD"를 검색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2)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번호]는 해당 USB 드라이브의 번호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명령어를 실행한 후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하고 USB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해 보세요. 이제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3.기타 주의사항
USB 드라이브의 물리적 손상: 파일 읽기 모드가 해제되지 않는 경우, USB 드라이브 자체의 물리적 손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나 USB 포트에서 시도해 보거나, 다른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문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일부 설정 변경 작업은 관리자 권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에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USB 파일 읽기 모드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스위치 또는 잠금 해제 버튼을 확인하거나, 운영 체제 설정을 변경하거나,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USB 드라이브 자체의 물리적 손상이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다른 컴퓨터나 USB 포트에서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USB 사용 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파일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