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날드의 컴퓨터 이야기

모니터 일부분만 어두워짐 현상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by 도날드닭꼬치 2024. 1. 31.

 

컴퓨터 사용자에게 치명적인 문제 중 하나인 "모니터 일부분만 어두워짐 현상"은 시각적으로 불편하며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문제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번 블로그에서는 모니터의 특정 영역이 어두워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케이블 및 연결 확인: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컴퓨터와 모니터 간의 연결 상태입니다.
케이블 연결 확인: VGA, HDMI, DisplayPort 등의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불량 케이블 교체: 사용 중인 케이블이 손상되었을 수 있으므로 다른 케이블로 교체하여 테스트합니다.
케이블 및 포트 청소: 케이블과 포트에 먼지 또는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니 청소 후 재연결합니다.

2.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 드라이버가 오래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이러한 비정상적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 열기: 시작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고 엽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 카드" 항목에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그래픽 카드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3. 컬러 설정 확인:

비정상적인 컬러 설정이 어두워짐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 색상 보정 확인: "색상 보정"을 검색하여 Windows 색상 보정 설정에서 색상을 확인하고 조절합니다.
모니터 메뉴에서 색상 설정: 모니터 자체의 메뉴에서 색상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밝기와 콘트라스트를 조절합니다.

4. 전원 관리 설정 확인:

전원 관리 설정이 모니터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게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전원 관리 설정 확인: "전원 및 절전 설정"에서 전원 계획을 선택하고, "고급 전원 설정 변경"에서 화면 밝기 설정을 확인합니다.
그래픽 카드 소프트웨어에서 확인: 그래픽 카드 제어판에서 전원 관리 설정을 확인하고, 모니터의 밝기 조절 옵션을 확인합니다.

5. 자동 조절 기능 비활성화:

모니터에는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 메뉴에서 설정 확인: 모니터 자체의 메뉴에서 "자동 조절" 또는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찾아 비활성화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확인: 그래픽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에서도 자동 밝기 조절과 관련된 옵션을 확인하고 비활성화합니다.

6. Safe Mode에서 테스트:

안전 모드에서 모니터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소프트웨어 충돌 여부를 확인합니다.
안전 모드로 부팅: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부팅 시 F8 또는 Shift+F8 키를 눌러 안전 모드로 부팅합니다.
모니터 작동 확인: 안전 모드에서 모니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소프트웨어 충돌 확인: 안전 모드에서 문제가 없다면, 소프트웨어 충돌 가능성이 높으므로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하고 테스트합니다.

7. 모니터 리셋 및 초기화:

일부 모니터는 초기화나 리셋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매뉴얼 확인: 모니터 사용자 매뉴얼을 확인하여 초기화 또는 리셋에 관한 지침을 찾습니다.
전원 끄고 다시 켜기: 전원을 완전히 끄고, 몇 분 후에 다시 켜봅니다.

모니터 일부분만 어두워지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위에서 소개한 해결 방법들을 차근차근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계속되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모니터 또는 그래픽 카드 제조사의 기술 지원팀과 연락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와 관련된 정기적인 유지보수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를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댓글